게시판

COPYRIGHTⓒ
2018 라이나생명 치아보험플레이스. All Rights reserved.

질문과 답변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 주의할 것

admin 2019.07.18 11:07 조회 수 : 17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 주의할 것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장내용과 보장개시일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는 가입하는 시기와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험사마다 구체적인 부분이 조금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보험은 면책과 감액기간을 갖는 보험 중 하나이다. 주로 지급하는 보험금이 많은 보험에서 이러한 기간이 설정되는데 치아보험은 면책 통상 90일, 감액은 1년에서 2년까지 이러한 기간을 가지고 있다. 보장 개시일은 면책 기간이 끝난 다음날을 말하며 이때 감액기간에 따라 50%에서 60%까지 보험금이 감액되고 보장된다. 때문에 100%를 보장받으려면 두 기간이 모두 끝나야 되는 것이다. 
이러한 기간은 가입한 상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요즘에는 감액 기간을 없앤 보험 상품도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자. 

치과 보험에서 보장내용은 가입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가입할 수 있는데 두 방식에 따라 보장내용이 달라진다. 진단형은 치과에서 진단을 받은 내용을 보험사에 알리고 인수 심사를 거쳐 가입하는 방식이다. 이때 보장은 대부분 무제한으로 이뤄지며 면책, 감액기간도 삭제될 수 있다. 각 보험사마다 인수 심사의 기준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가입하도록 하자.

무진단형은 기본적인 의무 고지만 실행하고 가입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을 통해 가입하게 되면 연간 보장 한도 횟수가 정해지고 보장받는 금액도 감액받을 수 있다. 하지만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싸고 절차가 간편해서 보통 다이렉트 보험상품이나 전화 상품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다. 

치아보험은 질병과 상해를 모두 보장하는 상품과 질병만 보장하는 상품으로 구분된다. 내가 가입한 상품이 상해를 보장하지 않는다면 상해 사고로 인해 치과 치료가 필요한 경우 보장받지 못할 수 있다. 그런데 모두 보장하는 상품은 대부분 진단형 치아보험이다. 그러므로 번거롭더라도 치과 치료를 완료하고 진단을 받은 후에 치아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